시는 1930년 1월 『조선지광』에 발표되었는데, 폐렴으로 세상을 떠난 아들을 애도하여 쓴 시이다. 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읽는다, 도서출판 열림원, 2003, p71.
아들의 죽음을 노래하면서도 아들을 잃은 슬픔을 극도로 절제하는, 즉 감정의 절제를 보여주고 있다.
서정적 자아는 유리창에
시한다 해도 자신의 사랑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2연에서는 자신의 사랑을 ‘한없는 기다림’으로 바꾸어 버렸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대를 진실로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화자는 다시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라고 말하
시를 이야기 할 때 가면을 쓰고 이야기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 시적 자아, 서정적 자아, 서정적 화자, 상상적 또는 가상적 자아 등으로도 불리는 화자라는 장치는 모든 시에 존재하며 모든 시에 작용하는 필수적 조건이다. 화자가 시 속에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언어표현적인 방법과 어조
시 쓰기로 가능했다.
박남철의 기독교에 대한 신성모독이 종교일반과 신성성 일반에 대한 모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반기독교적 지평으로서 제국주의적 서양문화를 비판하며 미국의 정치․경제적 이익에 일치하는 ‘국가이성’의 체제를 비판하는 것이다. 물론 패러디가 악마적 이미지의 중심
시월 비 어두운 산허리 따라 넘치는 그리움으로 강물 저어 가네.
만나겠네. 엉겅퀴 몹쓸 땅에
살아서 가다가 가다가
허기 들면 솔잎 씹다가
쌓이는 들잠 죽창으로 찌르다가
네가 묶인 곳, 아우야
창살 아래 또 한 세상이 묶여도
가겠네, 다시
만나겠네.
우리 이렇게 밤새워 솔아솔아를 목내여
시조가 시조에 의존한 일면은 시조가 위세를 잃자 무색해졌으며 시조에서 벗어나 자유롭고자 한 특징은 근대시가 아무런 제한 없이 구현할 수 있어 새삼스러운 가치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학사에 대한 인식 미비와 밑으로부터의 변혁에 대한 이해부족과 외래 풍조에만 들뜬 풍조
시를 이야기 할 때 가면을 쓰고 이야기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 시적 자아, 서정적 자아, 서정적 화자, 상상적 또는 가상적 자아 등으로도 불리는 화자라는 장치는 모든 시에 존재하며 모든 시에 작용하는 필수적 조건이다. 화자가 시 속에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언어표현적인 방법과 어조
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 인식한다.
② 실제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은 수 십, 수 백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
화자는 식민지 시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준엄한 비판을 한다. 일제 말기에 해방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